팔공산 동화사(八公山 桐華寺)
동화사(동화사)는 봉우리마다 부처님의 미소와 법음이 가득하고 옛 신라의 화랑정신과 통일의 정기가 어린 미족의 영산(靈山)인 팔공산(八公山)에 자리잡고 있다.
동화사는 493년(신라 소지왕 15년)에 극달화상(極達和尙)이 창건하였다. 창건 당시에는 유가사(瑜伽寺)로 불리었지만 832년(신라 흥덕왕 7년) 심지왕사(心地王師)가 사찰을 크게 중창할 때 겨울인데도 오동나무 꽃이 상서롭게 피어서 동화사로 바뀌었다고 한다. 중창 당시 동화사는 금산사(金山寺), 법주사(法住寺)와 더불어 진표계(眞表系) 법상종(法相宗)의 3대 사찰 가운데 하나였으며 고려 말 홍진국사(弘眞國師)와 자정국사(慈靜國師)가 상주하면서 법상종의 중심 사찰이 되었다.
1592년 임진왜이 발발하자 사명대사(泗溟大師)가 동화사에 영남승군(嶺南僧軍)의 사령부를 설치하고, 승군의 대장인 영남도총섭(嶺南都摠攝)이 되어 팔공산성을 쌓고 승군을 지휘하기도 하였다. 현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本寺)로 대구광역시와 경북의 청도, 고령, 성주, 칠곡군 내의 사찰을 관할하고 있다. 부속암자로는 비로암, 부도암, 내원암, 양진암, 염불암, 약수암등이 있으며 지정문화재로는 대구 동화사 대웅전(大邱 桐華寺 大雄殿, 보물 제1563호)을 비롯하여 경내에는 대구 동화사 마애여래좌상(大邱 桐華寺 磨崖如來坐像, 보물 제243호), 대구동화사 아미타회상도(大邱 桐華寺 阿彌陀會上圖 보물 제1610호), 대구 동화사 목조약사여래좌상 복장전적(大邱 桐華寺 木造 藥師如來坐像 腹藏典籍, 보물 제1607호)등11점의 국가지정 문화재와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극락전(極樂殿 제11호 등 많은 문화유산이 남아 있다. 한편 1992년에는 높이 약 33m 통일약사대불을 준공하여 국민안녕과 민족통일을 기원하고 있다._출처 동화사
봉황각에서 동화사 경내 입구까지 오전 08:30부터 오후 18시까지 전기로 운행되는 세틀버스가 무료로 운행 한다.
단 등산객은 제외한다고 한다.
대구 동화사 마애여래좌상(大邱 桐華寺 磨崖如來坐像)
보물 제243호
암벽에 돋을 새김한 불상을 마애불이라 한다. 높이 106cm의 이 마애불좌상의 손모양은 오른손은 무릅에 대고 아래로 가리키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하여 베꼽 앞에 놓은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하고 있다. 옷은 양쪽 어깨를 모두 덮은 통견이다. 머리와 몸 뒤의 광배는 두 줄의 선으로 표현하였고, 그 가장자리를 불꽃무늬로 장식하였는데 표현이 정교하다. 불상이 앉아있는 연꽃대좌가 구름위에 떠있어 사뿐히 내려앉는 듯한 느낌을 준다. 구름무늬의 사실적인 표현으로 불상이 더욱 생동감있게 느껴진다. 이불상은 체구에 비해 얼굴이 풍만하고, 화려하고 장식적인 대좌와 광배, 형식화된 옷주름의 표현으로 보아 통일신라 후기의 것으로 보인다.
통견(通肩) : 부처가 가사(袈裟)를 입는 형식의 한가지 가사가 양어깨를 모두 가린채
걸치는 형태를 말한다.
광배(光背) : 종교화에서 성신 성자의 뒷면에 광명을 표현한 것으로 머리 뒤의 원형
것을 두광(頭光), 등뒤의 타원형의 것을 신광(身光)이라함
동화사 당간지주(幢竿支柱)
보물 제254호
절에 행사가 있을 때나 사찰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절 입구에 당(幢)이라는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幢竿)이라 하며, 장대를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고 한다.
동화사 당간지주는 현제 당간은 없어지고 그것을 지탱하던 두 개의 돌기둥만 남아 있는데, 모서리를 둥걸게 다듬고, 기둥 꼭대기를 반원으로 처리한 수법등을 통해 통일 신라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돌로 만든 지주의 안쪽 위와 아래에는 당간을 고정시키는 긴 네모꼴과 둥근 모양의 구멍이 있다.-출처 동화사
인악대사비(仁岳大師碑)
큰절과 금당선원이 갈리는 길머리, 인악당(仁岳堂)이라는 편액을 붙인 허름한 비각안에 인악스님의 일생을 적은 비가 있다. 이 비는 귀부를 거북으로 하지 않고 봉황으로 조각한 것이 다른 비석들과 대별된다. 이것은 동화사가 봉황과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1808년 당시 경상감사로 있던 김희순(金羲淳)이 짓고 글씨도 섰는데 왕희지풍의 필체로 서법이 매우 유려하다.-출처 동화사
봉서루(鳳棲樓)
대웅전이 있는 경내에 오를 때 먼저 만나게 되는 건물이 봉서루이다. 오동나무에만 둥지를 튼다는 봉황을 상징하는 누각으로 오동꽃아라는 동화사의 절이름과 짝을 이루고 있다. 봉서루는 네모난 돌기둥을 세워 누문을 만들고 그 위에 정면 5칸의 목조 누각을 세운 독특한 건축양식이다.누각으로 오르는 계단 중간에 널찍한 자연석이 하나 놓여 있다. 이곳이 봉황의 꼬리 부분이며,둥근 돌은 봉황의 알을 상징한다._출처 동화사
동화사 대웅전(大雄殿)
보물 제1563호
동화사는 신라시대 때 창거된 이후 오늘날까지 8번 중창되었다. 대웅전도 여러 차례 다시 지었는데, 지금의 대웅전은 1727년(영조 3)에서 1732(영조 8)사이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 된다. 절의 가장 중심적 위치에 자리잡고 있는 대웅전은 기둥과 기둥사이에 지붕을 받치는 여러개의 포가 놓인 다포식 건축이다. 내부 불단 위에는 삼세불상(三世佛像)인 석가모니여래 아미타여래 약사여래를 봉안하였다. 그리고 그 위로는 닫집이 화려하게 꾸미져 있다. 특히 주목 할수 있는 것은 대웅전 정면의 문짝에 새겨진 꽃문살으로 이는 부처님께 꽃을 공양한다는 불교적 의미를 담고 있다.또한 가공하지 않은 아름드리나무를 기둥으로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자연미와 함께 건물의 안정감도 살펴볼수 있다.
닫집: 천개(天蓋)라고도 한다. 대승경전(大乘經典)에 “부처님의 백호(白毫)가
칠보(七寶)의 대개(大蓋)로 변하여 하늘을 가렸 다.”는 구절이 있는데
이는 석가모니 설법시에 햇빛을 가리기 위하여 산개(傘蓋)를 사용한 것이
후에 불상조각에 받아 들여져 닫집이 된것으로 추정된다._출처 : 통화사
약사여래불(藥師如來佛)
약사여래불은 칠천만 겨레의 숙원인 남북통일과 세계평화, 인류의 행복을 간절히 염원하며 조성한 팔공총림 동화사의 대표 불상이다. 1990년 10월 26일 착공하여 1992년 11월 27일 점안대법회를 봉행한 통일약사대불은 전체 높이가 약 33m, 둘레 16.5m이다. 석불 몸체 안에는 미얀마 정부가 기증한 부처님전신사리 2과를 모셨고 약사여래불 앞에는 높이 17m의 국내최대의 삼층석탑 2기와 높이 7.6m의 석등 2기가 있으며, 뒤로는 호법신장과 금강역사가 병풍처럼 조성되어 있다.-출처 동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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